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민생지원금 25만원 통과되면 서울 부동산, 전국 집값 상승한다니까요?

by Clover Story 2024. 8. 7.
반응형

민생지원금 25만원 통과되면 집값 상승한다니까요?

최근 민생지원금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뉴스에서 많은 내용이 보이고 있습니다. 전 국민 25만원 지원법(민생회복지원금지급 특별조치법)으로 지역화폐를 통해서 경제 소비를 늘린다는 말인데요. 사실 저는 인플레이션이 다시 올라갈 수 있다는 부분도 이해를 하고 현재 소비가 안 좋기 때문에 내수 시장을 살려야 한다는 말도 이해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결국 코로나때 경험한 무작위 포퓰리즘 정책은 인플레이션을 다시 한 번 올려버릴 수 있죠. 그렇게 때문에 제 정치적 성향과 상관 없이 지금 당장 좋다고 미래에 더 힘들 것, 자손들에게 빚을 만들어주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이에요.

 

 

 

 

 

 

하지만 저희는 그것과 상관이 알아야할 부분이 있죠? 바로 

서울 부동산, 전국 집값 상승

제가 몇 달 전에 작성한 게시글에서 M2 총통화량에 따라서 부동산 가격이 측정이 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것은 경제학논문에도 기재가 되어있고 많은 유튜브, 블로그에서 사람들이 알고 계신 내용입니다. 저 역시도 그런 것들을 보면서 배우고 지식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부분인거 같은데요.

 

 

2024.05.28 - [부동산] - 전국 부동산 가격은 M2 화폐통화량에 따라서 가격이 변동되는 이유 한 번에 알아보기

 

전국 부동산 가격은 M2 화폐통화량에 따라서 가격이 변동되는 이유 한 번에 알아보기

부동산 가격 M2 화폐통화량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 이유 한 번에 알아보기부동산과 총통화량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즉 집값이 오르는 이유를 한 방에 이해하려면 총 통화량과 부동

leafclover.tistory.com

 

 

즉 쉽게 정리를 하자면 민생지원금 25만원 통과되면 서울 부동산, 전국 집값 상승한다니까요?

 

현금으로 지불을 하는것이 아닌 지역화폐로, 그것도 올해까지 기간을 두고 제공을 하면 소비가 증가하고 내수가 살아날거라고 말하시는데요. 잠시 바짝 내수가 살아날 수 있죠. 소고기 사먹고, 헬스장 등록하거나, 미용실 정액금으로 등록하고. 그럼 그 소상공인은 그럼 그 지역화폐를 가지고 은행에 다서 결국에는 현금으로 바꿔서 가져갈거구요.

 

소비, 경제,내수 그런거 다 상관 없고 결국 총통화량은 증가합니다. 뭐 얼마 안되는 금액이라고 말씀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네 맞습니다. 최근에 찍어내는 채권, 총통화량은 10년에 2배가 될 정도로 찍어내고 있죠.

 

 

포퓰리즘을 하던, 지역화폐를 뿌리던, 현금을 주던 저는 상관 안합니다. 저도 돈 받으면 기분 좋아요. 하지만 사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결국에는 지금이라도 부동산을 가지고 없는 분들이라면 집 하나 사서 가지고 있어야한다는 말이죠.

 

집값이 너무 비싸서 나라가 문제라고 말하는 분들 25만원 지원금 주고 복지 주고 총통화량이 늘어나면 결국에는 가격은 더 오르는게 부동산이에요. 가격의 숫자를 생각할게 아닌 화폐가치를 알아야 하는거니까요.

2020년 현재 짜장면 8000원 시대에서 서울에는 어느덧 10000원, 12000원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 2010년도 EBS 경제 다큐멘터리를 기회가 되서 본적이 있는데요. 짜장면 4000원 시대 이렇게 화폐가치와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2000년도에 2000원이었던 짜장면이 2배가 되었다고 하는 뉴스를 보여주면서 다큐멘터리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네 지금 2000년에 비해서 거의 짜장면은 4배, 아니 거의 6배의 가격으로 우리는 살아가고 있어요. 집값도 2억~ 5억정도 하던 서울의 아파트가 10억~30억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나 많은 금액으로 평생 월급 모아서는 못 살 집에 대해서만 너무 집값이 올랐다고 말하고 있죠. 

 

화폐가치가 내려가고 있다구요. 그게 곧 인플레이션이고, 자본주의 세상이라는 구조는 인플레이션을 원하고 2~3% 대의  적당한 인플레이션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죠. 일본처럼 디플레이션이 되는 순간 경제는 망해버렸다고 말하는것이구요.

당연히 물가가 올라야할 부분이 곧 화폐 가치의 하락이구요. 결국은 집값은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전국민 25만원 처럼 화폐의 총통화량이 증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가치를 더욱 빨리 하락시키는 부분이기 때문에 집값은 더욱 오를거구요.  사실 현물 자체의 부동산의 가치는 그대로에요. 그것을 우리는 숫자로 대입을 해서 계산을 한 화폐 가격이 오를 뿐이죠.

 

같은 말만 반복하고 있는거 같지만 결국에는 지금처럼 계속 이런 포퓰리즘 정책은 집값 상승이 더욱 크게 나타날거고 우리는 그런 파도에 휩쓸려가버릴게 아닌 서핑보드를 타고 즐겁게  함께 가야죠. 그럼 대한민국 땅에 부동산, 집 하나 사는거, 그게 바로 우리가 우리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에요.

반응형

댓글